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동상원
  • 취업
  • 입력 2009.09.16 00:54

나의 이력서의 포장지 `SPEC' 만들기!

본교가 지원하는 재학생의 스펙향상 프로그램은?

 얼마 전 코스모스 졸업자들이 본교를 박차고 넓고 거친 사회로 진출했다. 이들은 본교에서 지냈던 4년의 재학기간동안 자신들의 능력을 함양하는데 주력하였을 것이다.
 현재와 같은 고학력 시대에서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능력도 중요하겠지만 일명 `SPEC'이라고 불리는 취업의 기본요건의 충족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렇다면 현재 사회에서 스펙으로 인정해주는 능력들은 무엇이며, 그들을 취득하거나 습득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쏟아야 하는지 알아보자.

4년제 대학 졸업생들의

표준 스펙은? 스펙(SPEC)이란 Specification의 줄임말로 본래 의미는 제품의 사양이나 설명서, 설계서 등을 뜻한다.
 하지만 최근의 구직자들 사이에서는 출신학교, 학점, 어학점수, 자격증 보유, 해외연수 여부 등 취업을 위한 기본 요건을 통틀어 `스펙' 혹은 `취업스펙'이라고 부르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취업을 위한 필수 조건이 되어버린 `스펙'은 어느 정도가 평균치일까?
 이와 같은 질문을 해소하기 위하여 어느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올해 2월 국내 4년제 대학졸업예정자 평균 취업스펙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결과는 △평균 졸업학점 3.73점(B+) △토익점수 보유자 비율 75% △1인 평균 토익점수 811점 △영어회화자격증 보유자 13.5% △해외어학연수 경험자 40.4% 1인 평균 해외어학연수 기간 10개월 △어학연수 국가 동남아 47.4%, 캐나다 22.1%, 호주 19% △제2외국어 관련 자격증 보유자 21.2% △일본어 자격증 보유자 11.5% △중국어 자격증 보유자 7.7% △1인 평균자격증 개수 2.8개 △지원분야 인턴 경험자 32.7% △자원봉사활동 경험자 69.2% 등으로 조사되었다.
 조사 결과 중 본교의 운영 프로그램 중에서 이들 중 대다수의 스펙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교에서 지원하는
`SPEC' 정복기

 본교에서는 재학생들의 토익점수 향상을 위하여 여러가지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고 있다. 먼저 본교에서는 작년부터 신청자가 목표한 점수를 달성하면 납부한 수강료를 전액 환불해주는 `토익 트랙 특강'을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서 작년부터 시행되었으며,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수준별 맞춤 강의를 시행하고 있다.
 강의의 코스로는 A코스 400점 입문반, B코스 500점 기초반, C코스 600점 기본반, D코스 700점 고급반이 있으며, 한 강의씩 섭렵해 가면서 재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즐거움과 성취도를 동시에 느끼도록 하기위한 프로그램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재학생들의 공익토익시험료를 지원하는 공인토익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해 공식적인 효력이 없는 교내토익이 아닌 공인토익을 치르는 학우들의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해외 연수로 스펙의 업그레이드

 본교는 또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하여 해외어학연수를 본교생에게 지원하고 있다. 본교가 시행하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총 4가지로 △유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국외전공연수 △어학연수가 있다.
 현재 유학 프로그램은 미국 현지 대학에서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전공 강의를 수강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미국의 Univ. of Washington, Seattle대학과 연계되어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본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다수의 대학들에 본교의 학우들이 교환학생으로 가는 것이다. 교환학생을 마치고 귀국을 할 때에는 자신이 교환학생으로 파견되었던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교내에서도 인정해주고 있다.
 국외전공연수 프로그램은 각 학과들의 전공에 대한 공부를 위하여 연수를 보내주는 것으로 미주, 유럽은 100만원을 지원하며, 그 외 국가들은 6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학우들이 어학연수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된다면 미국의 경우 장학금 100만원, 중국 일본 4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본교에서는 국외 어학연수 3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스펙의 마무리 자격증!

 본교에서는 이와 더불어 학우들의 전문력 강화를 위해 여러 가지 자격증 취득 강좌를 시행하고 있다. 본교에서 시행하는 자격증 프로그램으로는 MOS 자격증, ITQ 자격증 등이 있다.
 본교에서 시행하는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 자격증은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증함으로써 공신력과 정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국제공인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독학으로 취득이 가능할 정도로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자신의 스펙 향상에는 최적의 자격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