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최진화 기자
  • 입력 2015.11.30 15:43

(주)유니크

기업이 알려주는 취업 노하우 ⑧

▶ 입주업체현황
- 업체수 : 52개사
- 생산액 : 822억원

㈜유니크 기업은 어떤 회사인가
㈜유니크는 자동차 자동변속기용 유압 솔레노이드 밸브를 주력 생산하고 있는 완성차업체 1차 협력사로써, 2012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월드클래스300 프로젝트’ 대상기업에 선정되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화합과 상생의 노사문화를 바탕으로 2015년 6월, ‘회사 설립 44년, 노동조합 설립 27년간 무분규, 11년 연속 임금 무교섭 타결’이라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또한, 지난 9월 ‘2015 지역산업진흥유공 성공사례’로써 단체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한 바 있으며, 경남 김해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써 지역 인재 고용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귀사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기본적인 것에 충실한 인재를 선호한다.
크게 개인적, 사회적, 조직원적 인재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적 인재상으로는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인재 △자신의 분야에서 완벽성을 추구하고 자기개발에 충실한 인재 △진취적이며 유연한 사고로 변화를 추구하는 인재이다.
사회적 인재상에는 △인간미와 도덕성을 갖추고 타인과 협조하는 인재 △더불어 사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인재 △사회적 질서와 규율을 준수할 줄 아는 인재이다.
마지막으로 조직원적 인재상은 △건전한 직업관으로 유니크인의 자부심 함양에 기여하여 모든 이의 귀감이 되는 인재 △창의와 기술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며 미래를 예측, 대비하는 인재 △타인의 사고와 가치를 존중하고 협력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발적인 노력을 경주하는 인재이다.

㈜유니크 기업만의 강점이 있다면
화목한 분위기와 소통의 문화가 유니크의 가장 큰 자랑이다. 기업소개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회사설립 44년, 노동조합 설립 27년간 무분규, 11년 연속 임금 무교섭 타결이라는 성과로써 자동차 부품업계에서 타사의 귀감이 되고 있다.
매년 직원들 간의 소통과 소양 함양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으며, 해외연수 및 우수기업탐방, 문화체험 등을 통해 세계적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견문을 넓혀가고 있다.

회사 내 복지시설은 어떠한가
회사 내 복지시설로는 △식당 △도서실 △연못공원 △잔디축구장 △체력단련실 △탈의실 △샤워장 △휴게실(남ㆍ여) 등이 있으며, 복리후생 제도로써 △자녀학비보조 △통근버스운행 △각종 포상제도 운영 △각종 수당 지급 △경조사비 지급 △종합건강검진 실시 △사내 근로복지 기금 운영 △리조트 이용 지원 △법률상담 지원 등 유니크 임직원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신입사원 채용 면접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논리적 사고와 명확한 의사전달 능력을 중요시한다.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대한 업무 지식도 중요하지만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관심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유니크에서 얼마만큼 펼칠 수 있는지에 대해 면접관들에게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전달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다.
반면에 틀에 박힌 답안이나 다른 사람의 답안을 응용하여 답변하는 것은 감점요인이다. 자신의 생각과 소신을 논리적으로 정확히 전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유니크 법무인사담당
김경태 과장

수습 교육 시 가장 중점을 두는 사항은 무엇인가
회사는 조직사회이다. 입사 후 처음으로 강조하는 부분은 조직 내 적응이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조직 내에 융합되지 못한다면 개인이 가진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유니크 기업의 비전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 회사의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은 자동변속기용 솔레노이드 밸브이다. 국내시장은 점유율 1위, 세계시장 점유율은 보쉬와 덴소를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유니크 자동변속기용 솔레노이드 분야 외에도 우리만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회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 BIG3 자동차 부품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예비 지원자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혹 지원서에 기업명을 다른 기업과 착각해 넣는 경우가 있다. 이는 크나큰 실수라는 것을 명심했으면 한다. 
또한, 기업마다 다른 기업문화를 조사하여 각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입사 후 어떻게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갈 것인지 장래의 계획을 세워 본인에게 맞는 기업에 지원했으면 좋겠다.

 

<직원이 알려주는 취업 노하우>

㈜유니크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대학생 때는 기업마다 전산 업무를 담당하는 분야가 있는지 몰랐었다. 내 전공은 개발 분야였기 때문에 당연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회사를 목표로 두고 있었다.
그러던 중 2학년 겨울방학을 활용해 교내 취업진로처에서 취업성공사례 수기를 읽었다. 읽으면서 유독 눈이 많이 갔던 글이 하나 있었다. 그 글의 주인공은 일반 기업의 전산 직군으로 합격한 분이였는데 글을 다 읽고 머리를 한대 얻어맞은 기분이었다.
‘왜 지금까지 이런 사실을 몰랐지?’하는 후회와 함께 전산직이 얼마나 매력적인 직업인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후 전산직에 대해 열심히 공부했으며 그 노력의 결과로 유니크에 입사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전산팀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지
입사 이후 지금까지 전산팀에서 일하고 있다.
전산팀은 정보 업무의 중심이라고 불리는데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산팀에서 일을 하려면 ERP의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기존의 프로그램을 재디자인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검증하고 가공하는 기술은 기본이다.
또한 전산처리 의뢰를 위해서는 SQL 프로그래밍 실력은 물론이고 기타 다양한 프로그램(언어, 자재, 영업, 생산, 출하, 인사, 회계)의 업무 흐름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함으로 업무 적응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서 주의할 점이 있다면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는 자신만의 경험을 녹여 내는 것이 중요하다.
취업 준비생일 때 나와 같은 처지에 있는 동기들을 보게 되는데 그 친구들은 하나같이 지원하려는 회사의 홈페이지조차 방문하지 않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다.
그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어떤 업종의 기업인지 그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무엇인지 또한 추구하는 인재상과 목표가 무엇인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제대로 파악하지도 않고 지원하게 되면 기업과 본인이 추구하는 목표가 맞지 않아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
고등학교 수학은 정답을 필요로 하지만 대학교 수학은 풀이과정을 중요시한다.
즉,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할 때 결과만을 가지고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고난을 극복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기술할 필요가 있다.

회사에서 사랑받는 비결은 무엇인가

▲(주)유니크 전산팀
조영후 기사
신입사원은 대게 궁금한 점이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다. 그렇다고 대충 넘겨서는 안되며 정중하게 질문을 해서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좋다.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나를 성장시키고 나아가 직장 상사에게 나의 열정과 신뢰를 얻는다면 그것이야말로 회사에서 사랑받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스펙, 학점에만 매달리지 말고 기본 스펙을 갖추되 자기 전공에 맞는 대외활동,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아르바이트 등을 경험하면 좋을 것 같다. 나도 학생 때 다양한 활동들을 전공에 맞게 했고 그 활동들이 자기소개서를 적을 때 많은 도움이 됐다. 그러한 경험들이 쌓이고 쌓이게 되면 실무에서 빛을 발하게 된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