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최진화 기자
  • 입력 2015.04.13 10:51

기업이 알려주는 취업노하우⑤

(주)우리텍


변화와 도전을 즐기는 '젊은'기업

우리텍 주식회사, 어떤 기업인가


㈜우리텍은 지속적인 변화와 창의적인 노력으로 일등제품, 일등 품질로 고객으로부터 신뢰받고 한마음, 한 가족, 사랑을 나누는 기업이다.
2018년에는 매출 800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경상이익 5%를 달성할 예정이다.
크게 △고객이 찾아오는 무결점 제품 품질 실현 △세계 최강 상품 라인업과 제품 브랜드 전략 전개 △업무 인프라 개선을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 △고객 요구를 적극 수용, 도입하여 신제품 및 신기술영업을 개발 △노사 상호신뢰와 책임을 기본으로 하는 기업풍토 조성 등 품질, 제조, 구매, 영업, 관리 5개의 분야에서 빛과 소금이 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주요제품으로는 △고압발생기 △음이온발생기 △오존발생기 △가습기 △LED를 포함한 4개의 조명 △에어컨 Control Bow △펠릿 판매 등이 있다. 우리텍(주)의 부품사업으로는 GLOBAL화를 통한 LG 부품사업의 독자적 행보와 독자적 부품 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이다. 또한 제품사업 및 조명사업으로는 소형 가전제품의 브랜드 가치 창조와 GLOBAL 마케팅 체제 구축이 있다.

우리텍 주식회사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내 얼굴이 좀 젊어 보이지 않나요? 비결은 변화와 도전을 즐기는 '젊음'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님께서는 직접 발로 뛰어가며 당사를 일궈냈다. 당시 꽤 젊은 나이에 기업을 발굴하러 다녔고 그 노력의 결과는 15년 동안 기업이 잘 유지되는 것으로 증명됐다.
내 생각엔 그렇다. 나이가 있는 기업은 변화에 민감하지가 않다. 하지만 우리 회사는 새로운 아이템이나 신규제품 개발에 과감히 투자한다.
그것은 젊은 기업이기에 가능한 변화와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때론 말보다 행동으로 먼저 앞서기에 실패도 있지만 젊기에 빨리 딛고 일어설 수 있다.

신입사원 때 하는 일은 무엇인지


정직원이 되기 전 3개월이라는 인턴 기간이 있다. 사실 이 3개월이 가장 중요한 시기다. 그 기간에는 환경에 얼마나 적응하는지 대인과의 관계는 어떻게 유지하는지 등을 보고 평가를 하게 된다. 또한 부서별로 로테이션하게 되는데 전문적인 분야를 요구하는 디자이너 같은 경우는 여기서 제외된다. 3개월의 인턴 기간에서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하면 안타깝게도 같이 일할 수가 없다.
신입사원일 때는 정시출근, 퇴근보다는 남들보다 좀 더 일찍 오고 남들보다 좀 더 늦게 가면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힘들겠지만 그러한 열정적인 모습은 남들보다 더 일찍 배우고 여러 사람에게 인정받고 신뢰받을 수 있다.

면접에서 플러스 요인과 마이너스 요인은 무엇인가


우선 플러스 요인부터 말하자면 인사성이다.
제일 처음 판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예의라고 생각하지만 많은 지원자가 실수하는 것 중 하나다.
또한 앉아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지만 면접관들에게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질문이 오가다 보면 금세 그 사람의 성격도 알 수 있다.
평소 대인관계가 원만한 사람은 면접자리가 두렵지 않다. 말과 표정에서부터 자신감 있고 전달하고자 하는 말을 명확히 설명한다면 가장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마이너스 요인은 플러스 요인과 반대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긴장하는 지원자들은 손 떨기, 다리 떨기 등 각종 불안 증세를 보인다.
이는 면접관들로부터 좋지 않은 인상을 준다. 또한 소극적인 태도는 아무리 뛰어난 스펙을 자랑한다 할지라도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인사성 및 대인관계에서 적극적인 지원자는 우리 회사의 인재상과도 들어맞다.

이력서를 볼 때 무엇을 중점으로 보시는지


기본적으로 자기전공과 선택적성이 맞는지 판단한다. 또한 이 회사를 들어오기 위해 무엇을 경험했는지 보게 된다.
특히 관련된 일에 종사해본 적이 있다면 더더욱 좋다. 한 달을 하더라도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일을 했으면 한다.
그리고 이력서를 적을 때 주어진 칸은 다 채우는 성의는 보여줬으면 한다. 본인이 생각했을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활동이나 스펙들은 글자 포인트를 크게 해 강조해주면 좋겠다.
다음으로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다르다는 것이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이력서의 경력을 구체화해서 보다 활동을 하게 된 계기와 느낀 점 등을 적어 본인만의 스토리를 완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현재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지


회사에 있는 전반적인 디자인은 혼자 담당하고 있다. 예를 들어, 포장패키지, 제품, 전구 디자인 등에서 아이디어를 내 실행으로 옮긴다. 이것 외에도 회사 내의 사훈, 목표 등은 액자로 걸어놓는데 안에 글자 디자인, 배경 디자인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작업을 한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디자이너가 나밖에 없어서 혼자서 일을 하고 있다. 디자이너는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데 그런 점에서 의논할 수 있는 동료가 없다. 또한 디자인은 다른 부서와는 달리 일이 많고 바쁘기 때문에 부서 간의 친목이나 접촉이 드물다.

이 회사에 입사할 수 있었던 경쟁력은 무엇인가


학교에서 하는 워킹홀리데이와 해외봉사를 통해 대외활동을 넓혀갔다. 그리고 디자인에 관해 혼자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미리미리 준비했다.
그런 와중에 교수님께서 우리텍 기업을 추천해주셨고 평소 준비를 하고 있었기에 어려움 없이 입사하게 되었다.
말 그대로 평소 준비하는 습관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뒤늦게 교수님께서는 나를 추천한 이유가 학교생활을 누구보다 성실하게 잘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 이미지는 평소에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고 본인이 할 일을 미루지 않는다면 기회는 반드시 찾아오게 된다.

우리텍(주)은 100점 만점 중 몇 점 회사인가


80~85점의 점수를 주고 싶다.
85점을 준 이유는 디자인 전공자들은 디자인 전문회사를 많이 찾아서 간다.
하지만 우리텍(주)은 디자인 전문회사보다 봉급이 높다. 물론 본인이 노력하기에 달렸지만 경제적인 측면에서 만족한다.
또한 근무 환경이 아주 깨끗하다. 보통 공장이 있는 기업은 지저분하리라 판단하는데 이곳은 사무실과 공장이 분리되어 있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나는 디자인을 담당하는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회사 내에 연구소가 따로 마련된다.
전문적인 일이라 연구소를 마련해 더욱더 전문적이고 세밀하게 일에 집중할 수 있다.

후배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나도 대학 시절 많이 놀았다. 특히 워킹홀리데이를 가서 일도 하면서 후회 없이 놀았다.
일할 때나 놀 때나 열정적으로 했으면 좋겠다. ‘열심히 해라’는 말은 귀에 딱지가 않도록 들었을 것이다.
나도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그리고 먼저 사회의 경험을 일찍 한 형, 오빠로서 대학생활을 후회 없이 보냈으면 한다.
그 바탕에는 본인이 해야 할 일은 성실히 해야 하는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