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인제대신문
  • 취업
  • 입력 2009.12.03 00:12

生生 컨설팅

병원코디네이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반갑습니다. 인제대 보건행정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질문 드리고 싶은 직업은 병원 코디네이터인데요. 제가 알고 있는 병원 코디네이터의 일은 병원의 기획·관리·개선 업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준비하기 위한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를 알려주십시오.

그리고 제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워드, 컴활 1급과 토익 700점입니다. 더 보완해야할 자격증이 있을까요?

 

답변

보건행정학과 출신이라면 병원코디네이터를 목표로 준비하는데 이점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에 대해서 다소 추상적, 원론적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반면, 실질적인 업무내용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요.

병원코디네이터는 병원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서비스 전문직으로서 고객상담이 주요 업무이고, 안내데스크 및 전화 응대, 고객 스케쥴 관리, 직원 서비스 교육, 마케팅 등의 총괄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들은 주로 치과, 피부과, 성형외과 등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많은데, 질병으로 인한 진료 및 치료는 전문의사가 진행하지만, 시술의 범위 및 방법, 비용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조율하는 일을 주로 코디네이터가 맡습니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은 협회나 학원에서 부여하는 민간자격증으로서, 소정의 교육을 받고 취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가급적 갖추고 있는 것이 취업경쟁에서 유리합니다. 외국어를 할 줄 안다면 외국인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겠지요. 또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함께 가지고 있다면 취업과 업무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병원코디네이터 학원 측에서는 나이와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하지만 너무 어리거나 너무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는 신규진입의 문턱이 꽤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행정 분야에서 최소 2~3년의 경력을 쌓은 후 병원코디네이터로 전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병워코디네이터로 처음 일하게 되면 소득이 적을 수 있습니다만, 경력이 쌓이고 성과가 좋아지면 소득 역시 만족할 수준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병원코디네이터를 준비하기 위해 반드시 실천하라고 권유하고 싶은 활동은 현직 병원코디네이터 약 10명을 만나 직무특성 및 자격, 업무환경 등에 대해 묻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준비하는 것만큼 확실한 것이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