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최준환
  • 취업
  • 입력 2009.12.03 00:10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가 온다!

대학생활 중 우리가 할 수 있는 취업준비는?

대학에 진학하고 학년이 올라 갈수록 가장 걱정되는 것은 바로 ‘취업’일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취업의 벽이 높아지고 각종 언론 매체에서는 ‘취업난’, ‘청년 실업’과 같은 보도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인 우리들에게는 불안감만 조성되고 있다. 그렇다면 대학생활 중에 우리가 취업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Chapter 1. 학점관리는 필수!

 

취업 전 대학생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은 학점이 아닐까? 학기 마다 꾸준히 학점관리를 하여 원하는 기업의 ‘학점’ 커트라인 안으로는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에서는 올해 대졸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한 국내외 기업 인사담당자 6백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대기업에 입사한 대졸 신입들의 평균 학점은 ‘3.6점’이였다. 그렇다는 것은 최소한 평균 ‘3.6점’ 이상의 학점은 보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많은 자격증, 경력이 있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바탕이 되어야하는 학점이 되지 않는다면 취업할 때 곤란한 상황에 처할 것이다.

그렇다면 학점 관리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는 많은 대학생들이 다 알고 있지만 가장 지켜지지 않는 예습과 복습을 충실히 하는 것이다. 또한 항상 강의를 들을 때 앞자리에 앉아 집중하고 노트필기를 하는 것은 필수이다. 이 기본적인 것들만 지켜준다면 학점관리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또한 강의하는 교수의 특성에 맞춰 공부하는 것도 학점관리의 한 가지 방법일 것이다.

 

Chapter 2. TOEIC 800점 이상&각종 자격증!

 

지구촌, 글로벌 시대가 되면서 오늘날 세계의 중심에 있는 미국의 영향으로 어느덧 대학생에게 아니 취업을 생각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영어’는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어버렸다.

이 때문에 여러 기업에서는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는 사원을 채용하길 원하고 있고, 이로 인해 영어능력을 수치화해서 볼 수 있게 만든 ‘토익’을 입사지원 자격에 포함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토익’이 취업에 있어 중요성을 띄게 된 것이다. 더불어 온라인 취업 포털사이트인 잡코리아에서 올해 취업자들 평균 토익 점수는 745점으로 조사되었다. 외국계 기업으로는 790점이 평균이었고, 중소기업은 528점으로 집계되었다.

이처럼 토익의 중요성 때문에 본교에서는 ‘공인토익 지원’, ‘토익트랙’ 등 재학생들의 토익 공부를 위해 토익 관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본교에서는 각 학부(과)마다 졸업자격으로 이수해야할 토익 점수가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할 것이다. 토익! 취업을 위해 우리가 꼭 정복해야할 산인 것이다.

취업을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할 또 다른 한 가지! 바로 자격증이다. 자격증은 분야별 마다 여러 자격증들이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직업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무조건 자격증을 많이 보유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직업 분야에 맞는 자격증들을 고루 따는 것이 좋다. 괜히 주변에서 ‘무슨 자격증을 땄다’라는 말을 듣고 그 자격증을 공부하는 것은 시간낭비가 될 수 있다. 지금은 ‘취업’ 전 나에게 맞는 자격증을 찾고 취득하는 것이 필요할 때이다.

 

Chapter 3. 많은 경력을 쌓자! (해외연수, 봉사활동 등)

 

요즘은 해외에 나가서 자신의 안목을 넓히고 어학 공부는 기본이 되어버린 시대가 되어버렸다. 본교에서도 학우들의 학업성취와 안목을 넓혀주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본교가 시행하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총 4가지로 △유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국외전공연수 △어학연수가 있다. 자신이 개인적으로 유학과 어학연수를 가는 것이 어렵고 부담되는 학우들은 이같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직접 알아보고 참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또한 각 학과마다 실시하는 전공연수를 알아보고 자신의 전공에 맞게 해외경험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해외연수와 달리 국내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이 봉사활동!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다들 ‘취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남다른 자원봉사활동과 꾸준한 봉사활동은 취직하고자 하는 기업에 충분이 어필할 수 있는 경력이다. 또한 오늘날에는 학력 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학력으로 자신을 어필하기 보다는 다양한 경험과 경력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 취업 전략의 하나일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 이외에도 취업을 위해 대학생들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취업을 위해 무엇을 배우고 취득하기 이전에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바로 ‘노력’과 ‘꾸준한 자기관리’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