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승민, 차서연
  • 대학
  • 입력 2024.03.06 23:26

알아두면 쓸모 있는 새내기 잡학사전 : 장학금 편

인제 스타 (마일리지) 장학금, 학년 별 50명씩 100만 원 지급
성적향상장학금, 학기 당 최대 50만 원 지급

[인제대학교 전경 / 출처 = 경남신문]
[인제대학교 전경 / 출처 = 경남신문]

2024년 신학기를 맞이하며 신·편입생들이 인제대학교의 구성원으로 합류했다. 새로운 환경을 맞닥뜨린 학생들은 학교와 학과, 동기들만큼이나 높은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있을 것이다. 바로 학교로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인 장학금이다. 아직은 학교가 낯선 인제대학교의 새로운 일원들이 각자의 노력으로 받을 수 있는 교내장학금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비교과 활동 실적과 그에 따른 마일리지 점수에 맞춰 수여되는 인제 스타 장학금이 있다. 재학생 사이에서는 ‘마일리지 장학금’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이 장학금은 취업진로처에서 설립한 특별 장학금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취업 역량 개발을 독려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장학금 선발 가능 대상은 휴학·초과학기자를 제외한 모든 학생이며, 이 중 필수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에 한해 매 학기마다 학과 구분 없이 학년별 마일리지 점수 상위 50명을 선발하여 1인당 1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한다. 다만 한 학과에서 20%를 넘지 않도록 수여자를 선발한다. 장학금 수여를 위한 필수 프로그램은 학생진로취업지원시스템(인제 SAIL) 사이트에서,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는 활동 항목과 구체적인 마일리지 점수는 IU-NAVI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점 상승 정도에 따라 지급받을 수 있는 성적향상장학금이 존재한다. 이 장학금 선정을 위해, 학교 측은 우선 직전 학기 성적에 맞춰 학생들을 6단계로 나눈다. 직전 학기 2.75의 평점을 받은 학생은 2단계, 4.05를 받은 학생은 6단계인 식이다. 다음으로 각 단계에 맞는 기준을 정해, 그에 걸맞는 성적 향상 정도를 보인 학생들에게 각 향상 등급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한다. 향상 등급은 A에서 E등급까지 총 5등급이 존재하며, 각 등급에 맞춰 순차적으로 50~10만원의 장학금을 받게 된다. 직전 학기 2.50의 성적을 받은 학생이 해당 학기에 3.25를 받았다면, E등급에 해당하는 0.75만큼의 성적이 향상되었으니 10만원을 받는 식이다. 단, 이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장학금 지급 학기에 국가 장학 Ⅰ유형을 직접 신청하여야 하니 꼭 유념해 두자. 자세한 기준은 학교 홈페이지의 캠퍼스생활 > 장학/학자금대출 > 교내장학금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인제대학교에는 학교 기구 임원들에게 지급되는 봉사 장학금, 학과 내 성적우수자들에게 지급되는 성적우수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이 존재한다. 학교에서 이런 다양한 장학금을 운영하는 목적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적 지원을 통한 학생의 능력 개발을 유도하기 위함이 아닐까? 신·편입생들이 교내장학금 제도를 통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