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인제미디어센터
  • 대학
  • 입력 2024.03.06 23:16

새 학기를 맞는 학생들에게 ㅡ 인제대학교 총장 전민현

인제대학교 총장 전민현

싱그러운 햇살과 꽃망울을 틔운 매화나무가 봄의 도래를 알립니다. 새 학기는 봄의 설렘을 닮았습니다. 우리 캠퍼스는 봄의 향기와 함께 새 학기를 맞이하는 설렘으로 가득합니다. 우리는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향하며, 학생들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고 실패와 성공을 함께 실현할 수 있도록 봄바람에 소망을 실어 캠퍼스를 가득 채우고자 합니다.

학생 여러분의 열정으로 열어갈 새로운 시작의 의미를 되새겨 보겠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프로메테우스가 인류에게 불을 가져다준 그 순간부터 인류의 삶은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지식과 기술의 힘으로 인류는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탐구와 창조, 혁신을 통해 발전해왔습니다. 성공은 오로지 공부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통해 얻은 내공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학생들의 도전을 응원하고, 실패와 성공을 함께 나누며 성장하는 과정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지난해 교육부에서 지역대학에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에 우리 대학이 도전하여 혁신적인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지역과 함께 상생하는 대학의 모습을 그려낸 ‘대학을 책임지는 도시, 도시를 책임지는 대학’의 모델을 실천하며 올해에도 담대한 도전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많은 학생들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우리 모델은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변화하게 할 것이고 실질적인 취·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학생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도전’을 통해 성장하라
‘역경’과 ‘시련’을 발판으로
‘회복탄력성’ 기르길

이러한 도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용기 그리고 마음가짐입니다. 대학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도전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입니다. 울지마 톤즈로 잘 알려진 우리 대학의 자랑스러운 졸업생, 이태석 신부님의 이야기가 이를 잘 보여줍니다. 그는 아프리카 남수단에서 열악한 환경에 놓인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다는 자신의 꿈을 위해 험난한 길을 선택했지만, 그의 도전은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여러분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사회에 나가면 미래에 대한 불안함과 기대가 현실과 부딪히고 깎여 자신의 꿈을 잃어버리고 안전한 선택만을 하게 되는 수동적인 삶을 살게 될까 안타깝습니다. 안전한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지만 내 삶이 살아있다 느끼는 것은 스스로 진취적인 삶을 살았을 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모든 걸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지만 충분히 이를 인지하고 힘든 감정을 부인하지 않으며 이해하고 자신을 회복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친 몸을 쉬게 하여 본연의 상태로 돌아오게 함에 그치지 않고 운동을 통해 체력을 더 강화하는 것이 자신의 회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크고 작은 역경과 시련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더 발전할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이 회복탄력성입니다.

회복탄력성을 기르게 되면 새로운 도전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됩니다. 지금의 실패가 성공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새 학기에는 많은 도전과 실패를 통해 자신의 회복탄력성을 길러보길 바랍니다. 크고 작은 시련을 겪으면서 여러분은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위해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믿고, 스스로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는 멋진 삶의 주인공이 되시기 바랍니다. 인제대학교는 여러분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