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인제미디어센터
  • 인터뷰
  • 입력 2021.03.01 23:38
  • 수정 2021.03.12 11:04

신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합니다

사랑하는 인제대학교 학생 여러분!

얼굴을 마주하고 인사 나누지 못해 아쉽지만 캠퍼스 곳곳에는 봉우리를 피우는 봄꽃처럼 희망과 설렘으로 가득합니다. 지난해에는 인제대 구성원 모두 혼란스럽고 힘든 시기를 겪으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만전을 다하였습니다.

2020학년도 1학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런 비대면 수업 시행과 이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 (Microsoft Teams) 도입으로 학생, 교수, 직원 여러분의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2학기에는 플랫폼의 매뉴얼을 확대하고 교수님들께 플랫폼 활용방법에 대한 특강을 진행하여 전공과 교양의 비대면 수업 운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공기초, 전공선택, 전공필수, 교양선택, 교양필수 모든 영역에서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5점 만점 기준으로 전공선택은 4.18에서 4.41로 ▲0.23 향상되었고, 전공필수는 4.2에서 4.52로 ▲0.32 향상되어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올해에는 캠퍼스의 활기를 되찾고 비대면 수업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면 수업 비율을 10%정도 높였으며 비대면 수업은 전체 수업현황, 진행도, 공지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특히 여러분의 안전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며 학습권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제대학교는 자가진단 시스템을 통해 각 동마다 출입기록을 철저히 하고 재난대응본부에서 중요한 이슈를 수시로 점검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캠퍼스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는 마음껏 공부하고 꿈을 키워나가십시오!

새 학기가 되면 저마다 새로이 의지와 각오를 다집니다. 인생의 목표를 어떻게 세우는가에 따라서 마음가짐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세운다는 것은 인생의 의미를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나에 대해 탐구하고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나의 존재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중요성과 시급성을 판단하여 구체적으로 수립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목표를 세웠다면 반드시 실행하고 어려운 상황일수록 목표에 집중한다면 흔들림 없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성찰의 시간을 거쳐 성숙된 인제인이 되었으면 합니다.

인제대학교의 교육목표는 핵심역량 ‘도전, 소통, 협력, 융복합, 창의’ 다섯가지를 포함한 ‘바른 인성으로 자기주도적 삶을 실천하는 도덕적 개인’,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현실에 도전하고 지역과 소통하는 협력적 시민’, ‘미래사회에 필요한 융복합 지식과 창의 역량을 갖춘 실천적 전문인’입니다. 이를 줄여 ‘행복한 개인’, ‘참여하는 시민’, ‘역량을 갖춘 전문인’이라고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핵심과제와 세부과제를 설정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수업평가,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성찰의 시간을 거쳐 더 나은 다음 학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인제대학교 학생 여러분!

독수리가 비상할 때 한껏 몸을 움츠렸다 펴는 것처럼 여러분은 드넓을 세상으로 나가기 위해 실패, 고난, 위기 그리고 성취, 행복, 기회 등 다양한 경험으로 움츠린 몸 안에 더 큰 날개를 만들고 있습니다. ‘미래의 나’를 만드는 것은 ‘과거의 나’가 아니라 ‘현재의 나’입니다. 인제대학교에서 자신의 날개를 키우십시오. 세상으로 더 높이, 더 멀리 날 준비를 하십시오. 인제인 모두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서로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제대학교를 만들도록 모두 힘냅시다.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19일
인제대학교 총장  전 민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