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기말고사 대비 '효과적인 리포트 작성법'
상태바
과제·기말고사 대비 '효과적인 리포트 작성법'
  • 전선진
  • 승인 2020.05.1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포트란 연구 보고서 또는 소논문이라는 뜻의 단어로, 논리적인 전개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대면강의로 인해 리포트 작성 과제가 많은 학생, 늘 첫 줄에서 막히는 학생들을 위해 리포트 작성법을 소개한다. 어떻게 하면 논리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을까?

 

1. 알맞은 주제 선정

과제를 낸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주제를 선정할 때는 내가 잘 알고 있거나 나에게 알맞은 주제를 찾는 것이 좋다. 또한 적당한 범위 내에서 자료 수집이 용이한 주제면 더욱 리포트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2. 짜임새 있는 구성

주제를 선정했다면 이 주제를 어떻게 글로 풀어갈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식은 두괄식이다. 두괄식이란 필자가 하고자 하는 중심 내용 즉, 주제를 서두에 드러내 한 번에 그 의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왜 그 주제를 선택했는지 서론-본론-결론을 통해 글을 구성한다.

서론에는 선택한 주제에 대한 선정 이유와 현 상황(정의, 역사, 현황 이슈 등)을 서술하며 앞으로 나의 글이 어떻게 시작될 것인지 귀띔해준다. 다만 본론에서 등장해도 될법한 내용이 서론에서 미리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본론에는 주제의 핵심 내용을 담아야 한다. 주제와 관련된 실제 사례를 이용해 글을 풀어나가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며 통계나 그래프 같은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나의 발언에 설득력을 싣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에는 본론의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며 확고한 자신의 주장을 담아야 한다. 자신의 주장이 부족하다 느껴지면 다른 논문이나 보고서의 해결방안을 이용해 자신의 주장을 덧붙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이전에 언급하지 않은 새로운 내용이 갑자기 등장해서는 안 된다.

 

3. 맞춤법 검사와 참고 문헌 표기

리포트를 어느 정도 완성했다면 제출 전 가장 중요한 것은 맞춤법 점검과 참고 문헌 표기이다. 맞춤법 검사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잘못된 맞춤법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참고 문헌 표기는 많은 학생이 놓치는 것 중 하나인데, 출처를 표기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타인의 저작물을 표기 없이 사용했다가는 표절 의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문헌을 표기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논문 : 저자, 간행본 이름, 발행처, 발행 연도

2) 단행본 : 저자, 책 제목, 출판사명, 출판연도, 쪽 수

3) 인터넷 : 글쓴이, 제목, 출처 사이트명, 링크

4) 기사 : 기사 이름, 신문사명, 게재 날짜, 게재면

 

4. 유용한 사이트 활용하기

리포트 작성에 도움 되는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작성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찾거나 저작권이 없어 출처를 따로 표기하지 않아도 되는 사진을 쉽게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사이트 등을 소개한다.

 

맞춤법 검사, 국어평생교육 우리말 배움터 (http://urimal.cs.pusan.ac.kr/)

저작권 없는 무료 사진, Unsplash (https://unsplash.com)

저작권 없는 무료 사진, Pixabay (https://pixabay.com)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눈누 (https://noonnu.cc)

국가통계포털, KOSIS (http://www.kosis.kr)

학술연구정보서비스, Riss (http://www.riss.kr)

한국학술정보, Kiss (http://kiss.kstud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