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강명지 기자
  • 학술1
  • 입력 2006.05.29 00:00

투표하기전, 이것만 알고가자!

△ 투표를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 신분증명서가 없으면 투표할 수 없으므로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국가유공자증, 장애인 등록증, 자격증, 외국인등록증 등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명서 하나를 반드시 가지고 가야 한다.

△ '1인 6표제'가 무엇인가요?

- 투표를 할 때 △구·시 군장(연두색) △지역구 구·시 군의원(연미색) △시·도지사(백색) △비례대표 구·시·군의원(계란색) △지역구 시·도의원(하늘색) △비례대표 시·도의원(청외색) '1인6표제'가 시행된다.
6장 가운데 4장은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등 사람에게 기표하는 용지, 나머지 2장은 비례대표 기초의원을 뽑을 수 있도록 유권자가 선호하는 당을 선택하는 용지다.

△ 투표 절차 및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1. 투표소 입구에서 선거인명부를 보고 본인 여부를 확인받는다.

2. 1차로 △구·시 군장(연두색) △지역구 구·시 군의원(연미색) △비례대표 구·시군의원(계란색) 투표용지 3장을 받는다. 지역구 구·시·군의원 선거는 같은 정당에서 추천한 후보자가 4명까지 있을 수 있으며 1-가·1-나·1-다, 2-가·2-나·2-다, 3-가·3-나·3-다, 4-가·4-나·4-다, 5-가·5-나·5-다 등 여러 명의 후보가 나열돼 있더라도 한 후보만 기표해야 한다. 비례대표 구?시 군의원 선거투표용지에는 자신이 지지하는 1개의 정당에 투표한다.

3. 투표용지를 받은 유권자는 일련번호 부분을 떼어내 번호지 투입함에 넣고 기표소에 들어가 기표한 다음 투표용지 3장을 용지 색에 상관없이 한 개의 투표함에 모두 넣는다.

4. 1차 투표를 마친 유권자는 △시·도지사(백색) △비례대표 시·도의원(청외색)에 의원을 기표하고 △지역구 시·도의원(하늘색)은 유권자가 선호하는 당에 기표한다.

△ 자신이 투표해야 할 후보와 투표 장소를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중앙 선거 관리 위원회(http://epol.empas.com/ )홈페이지를 통해 각 지역의 후보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새로 바뀐 투표 절차는 물론이고 5?31 지방선거에 관한 여러 가지를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