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인제대신문
  • 입력 2018.09.07 17:22

신임 총장 선출에 대한 법인의 책임

방중 법인 이사회에서 부결된 총장 선출과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 결과를 계기로 학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별개인 두 사안이 공교롭게 시기가 겹치면서 긴밀하게 얽힌 사안이 된 것이다. 일각에서는 현 총장 직무대행까지 포함해 보직자 총사퇴를 거론하는 등 전 총장 체제와 새 총장 선출을 무리하게 연계시키려 하지만 이사회는 차인준 전 총장을 선임하지 않는 것으로 사실상 대학 평가 결과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본부는 새 총장이 뽑힐 때까지 행정 공백 없이 입시를 비롯한 하반기 주요 일정을 차분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다. 
기대를 깨고 법인 이사회는 이번 총장 선출 과정에서도 힘을 과시했다. 교수평의회가 오랫동안 준비한 총추위안을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총추위를 구성하면서 시작된 마찰음은 총추위와 교수평의회의 대립을 초래했다. 교수평의회의 피켓 시위와 총추위 활동을 지켜본 다수 교직원들도 이 사태의 원인이 법인이 교수들의 절대적 지지를 얻은 민주적 총장 선출안을 ‘무시’한 데 있음을 잘 알고 있다. 과거 두 차례 운용된 총추위도 법인이 특수한 상황에서 구성한 것이니 ‘명문화’되지 않은 총장 선출안은 아무런 규정력이 없다. 구성원들이 줄곧 명문화를 주장한 이유거니와 이 때문에 일부 총추위원들은 자신이 속한 대의기구의 대표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처지가 되었다. 이후 총추위 활동에 붙은 의문도 이런 사정과 무관하지 않았을 것이다. 단계별 채점 기준, 평가 항목을 공개하지 않았고 6월 29일 있었던 공개토론회는 총추위 활동이 ‘기계적’인 진행에 쫓기지 않았나 의구심이 들게 했다. 토론회는 후보자와 청중의 소통, 질의응답보다 내정된 질문과 시간에 쫓긴 답변, 후보자간 비난이 오가며 품격도 토론도 없이 어수선했다. 특히 자율개선대학 탈락 이유로 보고서 집필을 언급한 한 후보의 발언은 몸을 상하며 계획서 집필에 동원되는 교직원들에게 상처를 주었다. 리더가 되려는 이의 태도로 보기 어려웠다.  
본교는 2차 평가에 최선을 다했으나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못했다. 그 결과 ‘역량을 강화’해야 하는 대학이 되었으니 프라임사업도 끝나지 않았는데 교육부 권고대로 다시 구조조정 논의를 시작할 판이다. 안타깝지만 어쩌다 우리 대학이 이 지경이 됐나 탄식할 때가 아니다. 근거 없는 루머에 학생들이 흔들리지 않도록 본부가 중심을 잡아야 한다. 3년간 평가였으나 행정 관습상 이전부터 누적된 ‘적폐’도 적지 않고, 프라임사업 당시 급조되어 여전히 제 역할을 못하는 기관,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지방대학에 불리한 평가였다고는 해도 낮은 점수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그나마 정량 평가 점수가 좋은 것은 향후 개혁 방향에 참고가 될 것이다. 점수가 낮은 정성 평가 항목을 중심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찾아 대학의 미래를 걸 ‘총체적 개혁안’을 만들어야 한다. 신임 총장 앞에 놓일 과제가 무겁고 크다. 따라서 학교 구성원들은 교수평의회 안을 폐기하고 법인 안대로 진행한 총추위가 올린 두 후보를 불신임한 이사회가 현 시점에서 본교의 위기에 대처할 총장을 세우기 위해 내놓은 7대 총장 선출안이 진행되는 과정을 냉철하게 지켜볼 것이다. 신임 총장 선출에 관한 책임은 지금 법인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