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교수광장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
이한규 특수교육과 교수 | 승인 2018.09.07 17:21

개학을 앞둔 방학 끝자락에 태풍 ‘솔릭’이 찾아왔다. 태풍의 피해가 예상보다 크지 않았지만 제주도에서 한 여성이 파도에 휩쓸려 실종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그 여성은 바닷가에서 사진을 찍던 중이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경치나 보기 드문 광경을 보면 사진으로 남겨 두고 싶어 한다. 사진은 옛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주므로 지난 일을 회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런데 사진으로 남겨두지 않으면 전적으로 기억에 의존해서 추억을 되살릴 수밖에 없다.
내 마음속에 오래 동안 기억하고 있던 아름다운 경치가 있었다. 그 경치는 내가 서너 살 되었을 무렵 때 보았던 것으로 나의 가장 오래된 기억 중의 하나였다. 서너 살 무렵 나는 경북 안동시 북후면 옹천이라는 마을에서 살았다. 어느 봄날 아버지 손을 잡고 뒷산에 올라갔을 때 그 산은 온통 붉은 진달래로 뒤덮여 있었다. 이름도 없는 산이지만 그날 내가 보았던 불타는 듯한 산 경치는 그 뒤로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로 내 마음 속에 간직되어 있었다.
약 15년 전쯤 어느 봄 나는 아주 어리석은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다. 직접 차를 운전하여 서울에 다녀오는 길에 시간 여유도 있고 해서 평소에 잘 다니지 않던 중앙고속도로로 내려오다가 영주를 지나면서 불현듯 옹천 생각이 났다. 옹천 마을로 들어간 나는 옛 기억을 되살리려 애썼지만 어릴 때 살던 집의 위치를 찾을 수 없었다. 
다시 보고 싶었던 산은 옹천역(지금은 폐역이 된 것 같다) 뒤쪽이었으므로 무작정 역 뒤로 돌아서 산 쪽으로 발걸음을 옮겼으나 결국 몇 걸음 가지 못하고 발길을 되돌리고 말았다. 역 뒤에는 온통 쓰레기, 폐비닐 등이 널려 있었고 산 쪽으로 올려다보아도 그 산의 모습은 내 마음속에 남아 있는 경치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었다. 그날 그 어리석은 짓으로 인해서 나는 수십 년 동안 간직해온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를 잃고 말았다.
인지 심리학자 삐아제는 자기가 아기였을 때의 기억을 가지고 있었다. 그 기억에 의하면 삐아제의 유모가 삐아제를 유모차에 태우고 산책을 나가면서 삐아제 어머니로부터 시계를 빌어서 차고 갔다. 산책 도중에 강도를 만났는데 그 강도는 유모가 차고 있던 시계를 강탈해서 달아났다. 삐아제는 그 장면을 오래토록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그런데 나중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유모는 강도를 당하지 않았으면서 돌아와서 삐아제 어머니에게 강도에게 시계를 뺏겼다고 거짓말 한 것이었다. 삐아제의 기억은 유모가 어머니에게 거짓말 한 내용을 토대로 해서 만들어진 기억이었던 것이다.
인간의 기억은 삐아제의 경우처럼 터무니없이 왜곡될 수 있으며, 그 정도는 아니라도 사진에 비할 바 없이 신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사람들은 기억에 간직하기보다 사진으로 남겨두고 싶어 한다. 그렇지만 봄날 옹천의 산 경치는 내게 기억으로 남겨져 있었기 때문에 오래 동안 아주 멋진 경치로 남아있을 수 있었다. 기억은 포토샵이 잘 되기 때문에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 대신 그 경치에 몰입 한다면 이름 없는 산이나 평범한 바닷가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절경으로 저장될 수 있다. 주위에 널려 있는 쓰레기나 화면 한 구석에 서있는 원치 않는 불청객은 포토샵 처리 된 채로 말이다. 자, 연구를 위해서 정확한 기록을 남겨야 할 상황이 아니라면 사진보다 기억에 저장하는 것도 괜찮지 않겠는가?

이한규 특수교육과 교수  ijnews@inje.ac.kr

<저작권자 © 인제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621-749) 경남 김해시 어방동 607번지 늘빛관 302호 인제대신문사편집국  |  대표전화 : 055-320-3066, 3067  |  팩스 : 055-332-2705
발행인 : 차인준  |  주간 : 하상필  |  간사 : 동상원  |  편집국장: 현슬기  |  청소년보호책임자: 동상원
Copyright © 2018 인제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