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안태선 기자
  • 입력 2018.08.13 14:54

전학대회, 소통이 아닌 통보의 장?

총학, "5월 내 전학대회 개최"
학교 "5월 30일 3차 징계위원회"
징계위 이후에 전학대회 열릴 수도

징계위원회가 전학대회에 앞서 개최되어, 전학대회서 수렴된 학생들의 의견이 징계위원회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우려가 있다.

총학생회 측은 축제가 끝난 이후인 5월 21일(월) “현재 해당 안건으로 중앙운영위원회가 소집된 상황”이라며 “5월 내에 최대한 빠르게 전학대회를 개최하여 학우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시에 “피해자 2차 피해방지와 신변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학교 측은 지난 5월 16일(수) 1차 징계위원회를 개최하였으나 1차 징계위원회를 진행하던 중 가해자와 피해자 간에 진술 불일치가 되는 부분을 발견했으며 이에 따라 자세하고 세밀한 조사를 바탕으로 5월 23일(수) 2차 징계위원회가 개최되었다. 학생취업처는 연이어 5월 30일(수) 3차 징계위원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징계위원회가 5월 30일에, 전학대회가 5월 말에 개최된다면 징계위원회가 학생들로부터 수렴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오상호 총학생회장은 전학대회 이전에 징계위원회 이후에 전학대회가 개최되는 이유에 대해 “부정확한 사실로는 전학대회를 개최할 수 없어 학교 측에서 진행한 조사를 바탕으로 전학대회를 진행하고 조사 진행 상황을 학우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밝혔다. 또한 “이번 사건에 한해 경찰 조사가 병행되고 있기 때문”이며 “징계위원회가 수위의 결정뿐만 아니라 피해자의 진술서 등을 파악하는 것을 종합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작년의 사회과학대학 부정선거 역시 징계위원회가 사건의 조사를 겸했냐는 질문에 대해 오 총학생회장은 “당시에는 전학대회에서 받았던 것을 (수렴한 의견을 징계위원회에)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전의 답변과 상반된 답을 전했다. 사과대 부정선거 관련한 전학대회가 12월 7일 전학대회가 개최되었으며 이후 2월 8일 징계위원회가 개최된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에 따라 전학대회가 학생 의견수렴의 장이 아닌 그저 징계위원회의 결정을 통보하는 곳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징계위원회에 비해 늦게 치러진 전학대회가 징계위원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오 총학생회장은 “징계위원회 측에서 원했던 것보다 낮은 수위의 징계를 내릴 경우 재차 전학대회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