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 자살 예방의 날

10년이 넘도록
OECD 자살률 1위
오명 자살 예방 위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 필요

매년 9월 10일은 ‘세계 자살 예방의 날(World Suicide Prevention Day)’입니다. 2003년 국제자살예방협회(IASP)와 세계보건기구(WHO)가 생명의 소중함과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예방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제정했습니다.
 자살은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매년 약 100만 명이 자살한다고 합니다. 이는 40초마다 한 명씩 자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숫자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다가 자살을 시도한 사람들은 실제 자살까지 이른 사람들에 비해 무려 20배나 됩니다. 전 세계 인구의 5%는 살아있는 동안 한 번 이상 자살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서 자살에 의한 사망률이 가장 높습니다. 2015년 기준 OECD 전체 회원국의 자살로 인한 평균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 당 12.0명입니다. 우리나라는 28.5명으로 2배 이상 높습니다. 2위 일본이 15.7명인 것을 보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자살을 ‘죽음의 의도와 동기를 인식하면서 자신에게 손상을 입히는 행위’라고 정의합니다. 최근에는 경제적 문제와 스트레스로 인한 자살, 외로운 노인들의 자살이 급증할 뿐 아니라 초등학생까지 학업문제로 자살하는 사례가 생겨날 정도입니다. 우리사회에서는 삶과 죽음에 대한 가치관의 혼란이 더해지면서, 그 안에서 겪은 절망과 고통을 죽음으로 해결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죽음에 관해 대화하고 솔직하게 논의하는 사회적 안전망, 자살 예방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