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손유정 기자
  • 입력 2017.08.28 16:12

김해시 내 동물 화장장 건립, 주민들은 불편해

생림면 2곳, 상동면 1곳 건립 추진
김해시 주민 의견 고려해 건축 불허
업체 측 경남도에 행정취소 요구
현재 반려인구 1천만에도 불구
국내 정식 장묘업 25곳에 불과

▲ 동물화장장 건립을 반대하는 내용의 플래카드

김해시 생림면에 위치한 마현마을 주민들은 마을 버스정류장 인근에 동물 장묘 시설이 건립될지 모른다는 소식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마현마을의 주민들은 동물 장묘 시설 건립 예정지와 마을회관이 불과 150미터 떨어져 있으며, 장묘 시설이 운영 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악취와 환경 오염을 걱정하고 있다.
동물 장묘 시설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곳은 생림면의 마현마을뿐만 아니라 생림면 나전리, 상동면 우계리 3곳이다. 현재 김해시는 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고려해 장묘 시설 건축을 불허했으나, 업체 측은 이를 부당하다 여겨 행정취소를 요구했다. 경남도 행정심판위원회는 동물화장장 건립을 불허한 시의 처분이 부당하다고 판단했다. 때문에 장묘 시설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지역 인근의 마을 주민들의 걱정은 나날이 늘어만 가고 있다.
마현마을 동물 화장장반대추진위원장 김지준(62) 이장은 “너무나 가깝고, 눈에 보이는 곳에 소각장이 생기는 것이다”며 “시설 설치가 불가피 하다면 관련 조례를 만들어 학교나 마을과 특정 거리 이상 떨어져 건립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동물 장묘 시설이 인근에 건립될 경우 가장 우려되는 점이 죽은 동물을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동물성 전염병이라고 말했다. 죽거나 병든 동물을 냉동 창고가 있는 운송수단이 아니라 개인이 화장장까지 운송해 오기 때문이다. 인근의 유기견 보호소에서 안락사 된 사체들이 사실상 바로 마현마을에 오게 될 것이라고 근심의 말을 전했다.
최근 동물 장묘 시설의 건립에 따른 지역 주민들과 업체 간의 갈등이 진행 중인 곳은 김해뿐만 아니다. 고성의 경우 동물화장장을 갖춘 시설이 건립됐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운영이 잠정 중단됐으며, 한 시골마을은 화장장 예정지가 지하수 관정과 가깝고 특산물인 산딸기의 이미지를 훼손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농협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에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가 5조 8천억 원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러나 국내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구는 천만 명에 달하는데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등록된 정식 동물 장묘업은 25곳 밖에 되지 않아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