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손해지 편집국장
  • 고함
  • 입력 2014.05.07 19:07

침몰하고 있는 기성언론


침몰하고 있는 기성언론

이번 사건으로 침몰한 것은 ‘세월호’ 뿐만이 아니다.
집단 오보, 부적절한 인터뷰, 지나친 속보 경쟁, 피해자 인권 외면,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표현 등 우리나라 언론 또한 함께 침몰됐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와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2003년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때 드러났던 보도 패턴을 그대로 되풀이하고 있다. TV 화면 속에서는 피해자들이 울고 있는 자극적인 장면이 계속해서 방송되고 피해자의 인권은 뒷전인 것이다. 대책본부가 발표하는 내용을 검증하지 않은 채 그대로 전하는 것도 여전했다. 사고 당일 ‘전원 구조’와 같은 오보가 아무렇지 않게 전파를 탄 이유다.
뿐만 아니라 한국 재난보도는 계속해서 비판받았다. 사건의 원인 분석과 책임 규명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못한 것인지 아니면 안한 것인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심지어 국민들이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사태 해결 방안이나 대안 모색에도 소홀했다.
미국과 일본의 재난 보도와 비교해보면 두 나라는 속보가 아닌 정확성, 즉 진실 보도를 중시한다는 것을 대번에 알 수 있다. 이들 국가에 비하면 한국의 재난보도는 제대로 된 안전 메뉴얼 없이 출항한 세월호와 같다.
재난보도를 위해서는 재난이 발생했을 시 재난 관련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파악해 전달함으로써 국민들을 안심시키고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할 의무가 있다. SNS를 통해 무분별하게 유포되는 내용의 사실 유무관계 또한 언론이 검증하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침몰하는 한국 언론에 필요한 것은 신문과 방송, 인터넷 등 각각에 맞는 가이드라인이다. 재난보도 규칙 등을 재정비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거쳐 기자협회나 방송협회 차원에서도 최소한의 원칙과 보도 준칙을 마련해 지켜나가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건 현장에서 사망자가 나오면 시신은 절대 공개하지 않는다든지, 사진 촬영은 범위나 시간대를 제한해서 그 기준을 넘지 말아야 한다는 원칙들을 정해서 함께 지켜나가야 한다.
한국 언론은 이번 일을 반면교사로 삼아 중계 식 재난보도를 피하고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언론이 되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