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인제대신문
  • 종합
  • 입력 2008.03.24 00:00

[취업생생]이색 자격증으로 대기업 입사에 성공

최현광(컴퓨터응용과학·07졸)-LG파워콤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

-현재 LG파워콤에서 PP(Program Provider)망 담당자, TDM(Time Division Multiplexer) 155M이하 가입자망 담당자 그리고 국사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PP망 담당자로서 LG파워콤 광케이블 망을 통해서 지역 방송국에 방송신호를 송출하고, 농구장이나 축구장에서 현장중계지원 업무를 한다. TDM 업무로는 SKT, KTF, LGT에 전화 회선 망을 제공하고 기지국, 중계기 계통관련 회선을 처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법인 영업을 통해 들어온 데이콤을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통신회선을 제공한다. 국사관리는 전송장비 및 전송로를 유지하는데, 경기도 수원의 NW팀 관할에 있는 통신 국사를 시설, 통제 및 관리하고 있다.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였는가?

 

-대학 시절 봉사활동을 하면서 세계 최고의 네트워크 전문가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CCIE(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전문자격증을 취득하였다. CCIE자격증은 전 세계에서 네트워크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되는 공인자격증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 학업에도 충실히 하여 교내장학금, IT 장학금을 받았으며, 방학 때 마다 서울의 고시원에서 학원을 다녀 꿈을 이루기 위한 준비를 하였다. 해외자원봉사, 어학연수, 토익고득점, 수많은 장학금 취득, 교내 학술제 참여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에 대비했다. 또한 학교 서버를 직접 관리하며 IT운영체계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4학년 1학기를 마치고 본교에서 운영하는 인제취업성취 캠프에 참가하여 면접요령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다. 또한 면접에 대비해 지원자들과의 모의 면접 스터디를 통해 LG파워콤의 정보를 좀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얻고자 서울에서 직접 정보를 수집했다.


△채용과정·면접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1차에서 4차까지의 순서로 채용이 진행된다. 1차는 서류면접과 인·적성 시험이 이루어지며, 2차에서는 인성면접과 PPT면접을 치르게 된다. 인성면접에서는 파워콤에 입사할만한 인물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3가지 주제를 무작위로 선택하여 1분간 주제에 관한 내용을 발표한다. 이 때는 면접관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답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PPT면접에서는 ‘LG파워콤이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야하는 3가지’라는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했다. LG파워콤이 직면하고 있는 현안을 분석하고 문제를 제기해 문제를 해결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3차 기술면접에서는 기술적인 주제를 실무에서 실제로 필요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면접원 5명이 그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4차는 임원면접으로 LG파워콤의 고위인사 앞에서 인성을 주제로 면접을 본다. 이때 자신에 대해 PR을 하며, LG텔레콤이 지방사립대 출신은 뽑지 않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물어보았다.   


△취업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회사의 성장률과 전망이 취업준비생으로 하여금 회사에 지원하는 데 가장 큰 동기를 부여하는 것 같다. LG텔레콤은 현재 연 성장률이 30%가 넘는데 이는 회사에 입사하여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무궁무진하다는 말을 의미하는 것처럼 느껴져 지원하게 되었다.

이렇게 회사를 선택하고 나면 취업을 위해 알고 있는 전문 지식을 잘 활용해야 한다. 또한 각종 자격증과 경력을 통해 회사에서 일하고자 하는 열성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나 같은 경우에도 지방사립대 출신이라는 핸디캡을 다양한 경험과 열정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


△LG파워콤에서 취업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

 

-LG파워콤은 해당 분야별 직무지식과 고객 지향적 마인드를 기본으로 도전정신과 열정을 보유한 인재를 선호한다. 기재용 이력서에는 서류 전형상 가산점이 없으므로 무조건 자격증을 많이 소지한 것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관심있는 분야나 지원하고자 하는 일과 관련된 공모전이나 인턴쉽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지원자가 서류전형에서 유리하다.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취업을 할 때 딱 3가지를 당부하고 싶다. 우선은 자신이 생각하는 열정은 무엇이며, 자신이 가진 열정은 무엇인지에 대해 확실히 어필하여야 한다. 다음은 면접 시에 주의할 사항으로 면접을 볼 때 무조건 면접관에게 잘 보이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기보다 자연스럽게 본래 자기의 모습을 보여주고 솔직한 자기 생각을 표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교가 지방 사립대라는 점으로 수도권에 있는 학생들보다 잘 할 수 있는 것과 뛰어난 것이 무엇인지, 각종 경험과 지식을 통해 확실히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한 PR을 통해 좋은 이미지를 남겨야 할 것이다.

나는 대학 7년 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꿈을 위해 노력하였지만 취업시즌에 대기업 2곳에서만 서류가 통과되는 아픔을 겪었다. 후배들이 앞으로 좀 더 나은 곳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꿈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도전정신과 열정을 갖고 내실 있게 준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