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형민 수습기자
  • 대학
  • 입력 2020.05.12 15:47

소득분위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 알고 있나요?

한국장학재단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놓인 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맞춤형 국가장학제도를 운영 중이다. 소득 분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국가장학금 1유형과 대학 재량으로 지급되는 국가장학금 2유형 외에도 한국장학재단은 다양한 종류의 장학금 제도를 시행 중이다. 어떤 장학금 제도가 있는지 알아보자!

#인문 100년 장학금 #인문사회계열 #전액장학금
평소 학교생활 및 학업에 충실한 학생이 본인의 학업 증진 가능성을 증명하면 주어지는 장학금 제도이다. 소득 분위의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선발된 학생은 전액 등록금과 생활비 200만 원(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200만 원을 더 지급)을 학기마다 지급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자는 인문사회계열 1학년 신입생(전공 탐색 유형)과 3학년 재학생(전공 확립 유형)이 있다. 3학년의 경우에는 3.5 이상(4.5 만점 기준)인 직전 2년간의 학점과 현 취득 이수 학점이 소속 대학 졸업 이수 학점의 40% 이상이라는 두 가지 조건들을 모두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다.

1학년 선발 기준으로는 학업성적이 40%, 경제적 수준 및 학생역량이 60% 반영되며 3학년 선발 기준에는 앞선 두 가지 항목이 각각 50% 반영된다. 신청을 위한 제출 서류로는 △학과(부) 시행문 △성적 증명서 △학업 계획서 △대내외 활동 및 실적 증빙서류가 필요하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개별 본인 신청(본인 명의 공인인증 필수) 후 소속 학과(부)에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공계장학금 #이공계 #전액장학금
우수한 이공계 계열 학생이 과학기술 분야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소득 분위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장학생 선정 후 계속 지원기준(직전 학기 평균 평점 3.5 이상/4.5 만점) 충족 시 매 학기 등록금(입학금, 수업료) 전액을 지원(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매 학기 180만 원 생활비 추가 지급) 받을 수 있다.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학과(부)에 입학하는 1학년 신입생 또는 3학년 재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1학년 선발 기준으로는 수능 우수 유형과 수시 우수 유형으로 나눠진다. 수능 우수 유형은 수도권·비수도권 지역에 따라 신청 기준이 달라지며 대학수학능력시험 평가에서 치르는 수학과 과학 탐구 과목이 해당하는 기준 점수 이상을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하다. 수능 우수 유형은 신청 기간 내 개인이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반면 수시 우수 유형의 경우는 3학년 신청자와 같이 장학지원팀을 통해 추천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성장 계획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며 수능 우수 유형의 경우, 당해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 사본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예술체육비전 장학금 #예체능 분야 #전액장학금
예체능 분야에 소질이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학금이다.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자신의 발전 가능성을 어필하는 것이 장학생 선발의 중요한 요소이다. 소득 분위 제한 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선발 시 유형에 따라 전액 장학금 지원 또는 전액 장학금과 함께 매 학기 200만 원의 생활비를 지원(선발 최초 학기 이후에는 성적 백분위 90점 이상 취득 시 지원)받을 수 있다.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매 학기 200만 원 생활비가 지원된다.

지원 대상자는 예술 및 체육 계열 학과(부) 1학년 신입생(전공 탐색 유형)과 3학년 재학생(전공 확립 유형)으로 구분되며, 3학년의 경우에는 3.5 이상(4.5 만점 기준)인 직전 2년간의 학점과 신청 당시 취득 학점이 소속 대학 졸업 이수 학점의 40% 이상이라는 두 가지 조건들을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하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등록된 예술체육 비전장학금 학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하면 된다.

#기부장학금 #푸른등대 기부장학금 #기부자의 의도대로 다양한 분야 지원
푸른등대 장학금은 저소득층 우수 학생을 지원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지만, 다양한 신청 자격을 갖추고 있다.
2개 학기 동안 100만 원의 생활비를 지원하는 건설근로자공제회 장학금은 퇴직공제 총 적립 일수가 1년(252일) 이상이고, 직전년도 근로내역이 100일 이상 적립된 건설근로자 대학생 자녀에게 신청 자격이 주어지며 퇴직공제 적립내역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대한LPG협회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은 택시(법인 및 개인) 운전 경력이 공고일 기준 1년 이상인 기사 가정의 대학생 자녀에게 2개 학기 동안 200만 원의 생활비를 지원한다. 법인 택시의 경우 (부모)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또는 재직증명서를, 개인택시의 경우 (부모)사업자등록증명을 필수 서류로 제출해야 한다.


이 외에도 사무금융 분야의 자녀를 지원하는 장학금, 소음대책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위해 한국공항공사가 제공하는 장학금, 학자금 지원 3구간 이하 및 학과명에 전기 또는 에너지가 포함된 학과생에게 한국전력공사가 지급하는 장학금 등 다양한 기부장학금을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