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인제대신문
  • 사설
  • 입력 2019.06.24 16:53
  • 수정 2021.03.12 11:31

[사설] 또다시 찾아온 총장 공백 사태

‘의원면직.’ 이 네 글자와 함께 우리 대학은 또다시 총장 공백 사태를 맞았다. 세 달 만에 다시 총장실이 비었다. 

‘의원면직(依願免職)’은 당사자의 바람에 따라 직무를 면한다는 말이다. 전임 총장의 사퇴 의사를 재단이 수용했다는 의미일 터이다. 그러나 사태는 그리 단순해보이지 않는다. 대다수 보직교수들도 예상 밖이라고 여길 만큼 전격적으로 통보된 의원면직이었다. 

6대 총장이 재선을 위해 출마하면서 교학부총장 대행 체제로, 다시 교학부총장이 7대 총장 선출을 위한 2차 선거에 출마하면서 의무부총장 대행 체재로 이어졌다. 이번에 7대 총장의 의원면직으로 또 다시 교학부총장 대행 체재를 맞게 되었다. 1년도 안 되는 기간 동안 학교의 리더가 네 번이나 바뀌는 상황이다.

1년 가까이 총장 선출을 둘러싸고 진행된 상황들을 복기하자면, 아픈 대목이 여럿이다. 우선, 마감이 임박한 ‘대학혁신지원사업’ 보고서 등 시급한 현안들을 남겨둔 채로 학기 중에 총장 부재 사태에 이른 과정에 대해 질문을 던질 수 있다. 2차 총추위의 후보 검증 과정도 물론 되짚어야 한다. 하루라도 빨리 총장 공백 사태를 마무리 지어야 했던 사정을 감안하더라도, 검증 과정에서 제기된 논란의 불씨를 매듭 짓지 못한 것에 대한 비판은 면하기 어렵다.

이 모든 문제들의 발단이 되었던 지난 해 여름 총장 선거는 어떠했던가. 사전에 합의된 절차에 의해 진행된 선거에서, 그것도 압도적인 표 차이로 추천한 후보를 이사회에서는 임명하지 않았다. 당초에 없던 ‘자격심사’라는 절차를 새로 추가하면서 표결도 없이 내려진 결정이었다. 어떤 자격에 문제가 있었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그리고 이사회의 결정에 대해 우리 대학 구성원 어느 누구도 항의하지 않았다. 돌이켜보면, 뼈아픈 한 수가 아닐 수 없다.  

우리 대학이 처한 위기를 공감하지 않을 이는 없겠으나, 원인 분석이나 해법 모색에는 이견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한 가지만은 분명하다. 이 상황에서 우리가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갈라서고 분열된 모습을 학교 밖으로 내비친다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은 깊은 한숨뿐이리라는 사실이다.